본문 바로가기
도움이 되는 정보

스쿼트 효과, 남자와 여자 모두 좋은 운동!

by U.Gi 2022. 8. 29.

스쿼트는 단지 앉았다 일어나는 운동이지만 우리의 몸에 엄청난 효과가 있다는 걸 아시나요? 우리 몸의 60퍼센트의 근육은 하체이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서라도 스쿼트를 꼭 해줘야 합니다. 이제 스쿼트의 효과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쿼트 효과

스쿼트를 효과는 크게 5개가 있습니다.

1. 전신의 근육을 단련할 수 있다.

스쿼트는 하체 운동이 아닌 '전신 운동'입니다. 하체부터 시작해서 엉덩이, 복근, 등까지 다양한 근육들을 단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근육들은 단순히 달리기나 빨리 걷기로 얻을 수 있는 근육들이 아닙니다. 체중을 이용하는 스쿼트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근육들입니다. 전신의 근육 단련을 위해 스쿼트는 필수입니다.

 

2. 먹어도 살이 안 찌는 몸으로 바뀐다.

우리의 몸이 에너지를 소비하는 것은 총 3개로 나누어집니다.

  • 기초 대사량(약 60퍼센트~70퍼센트): 호흡, 체온조절, 심장, 위장 등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최소한의 에너지
  • 활동 대사(약 20퍼센트):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에너지
  • 식사 유도 성열  대사(약 10퍼센트): 소화를 시키기 위한 에너지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기초 대사량입니다. 기초대사량이 높으신 분들은 아무리 먹어도 살이 찌지 않습니다. 반대로 '물만 먹어도 살찐다'라는 말을 하시는 분들은 기초대사량이 낮으신 거죠.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기초대사량을 높일 수 있을까요? 정답은 근육을 단련해야 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 몸에 60퍼센트를 가지고 있는 하체를 단련하는 스쿼트를 해야만 합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렸듯이 스쿼트는 전신 운동이기에 기초대사량을 높이는데 최적의 운동입니다.

 

 

3. 젊음을 유지해준다.

미토콘드리아라는 세포를 들어보셨나요? 미토콘드리아는 인체 있는 세포기관 중 하나로 몸을 움직이는 에너지인 ATP를 만드는 에너지입니다. 우리 몸에 미토콘드리아가 부족해질 경우 활력이 없어지고, 점점 몸이 노화가 진행됩니다. 그렇기에 미토콘드리아 양이 부족하지 않고 충분한 양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중요한데요. 미토콘드리아 양을 늘리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가끔 몸에  추위와 공복을 주어 세포가 에너지를 만드는 것을 게을러지지 않게 하기
  2. 근육을 늘린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2번 근육을 늘린다'입니다. 전신운동인 스쿼트를 통해 미토콘드리아 생성을 높이고 젊음을 유지하세요!

 

4. 요실금을 예방한다.

골반저 근육(방광과 골반이 처지지 않도록 지탱해주는 근육)이 약해지면 오줌을 지리는 요실금이 생기기 쉽습니다. 이러한 골반저 근육은 보통 출산을 한 여성들이 나이가 들면 약해지기 쉬운데요. 아이가 나오면서 골반이 벌어져 주위에 인대가 손상되고, 골반저 근육이 약해지는 것입니다.

 

인대는 수술을 통해 해결할 수 있지만 약해진 골반저 근육은 스쿼트를 통해 단련할 수 있습니다. 골반저 근육과 가까운 내전근의 단련을 통해 요실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혈액 순환을 개선한다.

앉았다 일어나는 행동은 몸에 혈류에 펌프질을 하는 행동이기 때문에 전신의 혈액을 돌게 하고 자율신경을 균형 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좋아지면 이점들이 많습니다. 아래는 혈액순환 개선으로 얻을 수 있는 장점들입니다.

  • 치매예방
  • 손·발 냉증 개선
  • 면역력 상승

 

마치며

위의 내용은 아래의 책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스쿼트에 대해 더 알고 싶은 분들은 책을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죽기 전까지 걷고 싶다면 스쿼트를 하라
삶의 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튼튼한 하체를 가져야 한다. 이때 쭈그려 앉는 동작을 반복하는 스쿼트는 하체 근육 단련에 가장 적합한 운동인데, 스쿼트에는 하체 근육을 단련할 뿐만 아니라 면연력 향상, 치매 예방, 요실금 방지, 변비 개선, 긍정적으로 인생을 살아갈 수 있는 마음을 가져다주는 등 놀라운 효과가 많이 숨어있다. 『죽기 전까지 걷고 싶다면 스쿼트를 하라』에서 저자는 건강한 노후를 보내기 위해 지금부터 하루 5분 스쿼트를 해나가야 한다고 이야기하면서 바른 자세를 알려준다. 그림과 함께 스쿼트 자세를 자세하게 설명하고, 스쿼트의 효과와 스쿼트 효과를 높이는 건강 습관 10가지를 소개해 하체 건강을 지켜나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저자
고바야시 히로유키
출판
동양북스
출판일
2018.10.05

 

썸네일 입니다.
스쿼트하는 모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