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이 되는 정보

농구의 신, 마이클 조던의 전설적인 여정

by U.Gi 2024. 9. 28.

안녕하세요, 우기입니다. 농구를 말할 때 마이클 조던을 빼놓고는 이야기가 되지 않습니다. "농구의 신"이라 불리는 조던은 단순히 농구계의 아이콘을 넘어 스포츠 전체의 역사를 다시 썼죠.  그의 전설적인 커리어와 농구 코트 안팎에서 남긴 업적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팬들과 선수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오늘은 마이클 조던의 어린 시절부터 시작된 여정, NBA 커리어, 그리고 그 이후의 이야기를 차근차근 살펴보겠습니다.

 

 

 

마이클 조던, 전설이 걸어온 길

썸네일-입니다.
마이클 조던, 전설이 걸어온 길

마이클 조던은 NBA 역사의 길이 남을 슈퍼스타로, 현재는 문화적 아이콘이 된 "농구의 신"입니다. 오늘은 그가 걸어온 길을 얘기해드리려고 합니다. 최근 넷플릭스 '마이클 조던 라스트댄스'를 보고 영감을 받아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마이클조던 라스트댄스 보러가기

 


어린 시절과 대학 시절 -좌절을 딛고 일어선 소년

꼬꼬마 조던
꼬꼬마 조던

마이클 제프리 조던은 1963년 2월 17일, 뉴욕 브루클린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릴 때부터 그는 다양한 스포츠를 즐겼지만, 농구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한 것은 조금 더 시간이 걸렸습니다.

 

조던의 인생에서 중요한 전환점 중 하나는 고등학교 2학년 때 농구팀 선발에서 탈락한 경험이었는데요. 이 좌절은 조던에게 강한 동기부여가 되었고, 그는 농구 실력을 향상하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며 3학년 때 키가 15cm나 성장하게 됩니다(나도 농구 할걸).

 

그의 노력은 결실을 맺어, 고등학교 마지막 해에는 25.4점이라는 놀라운 평균 득점을 기록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로 인해 노스캐롤라이나 대학으로 진학했고, 1982년 NCAA 결승전에서 결승 점프슛을 성공시키며 대학 농구 스타로 떠오르게 되었습니다. 이때의 성공은 조던이 미래에 NBA에서 거둔 놀라운 성과들의 서막이었습니다.

 

 


NBA 입성과 전설의 시작

마이클 조던, 전설의 시작
마이클 조던, 전설의 시작 / 출처: 나무위키

1984년 NBA 드래프트에서 시카고 불스는 3순위로 조던을 선택했습니다. 데뷔 시즌부터 조던은 남다른 기량을 선보였습니다. 평균 28.2점을 기록하며 리그를 휘어잡았고, 신인왕을 차지하면서 전 세계 농구 팬들의 이목을 사로잡았습니다. 데뷔 첫해부터 스포츠 일러스트레이티드 표지를 장식하며, 그의 별명인 "A Star is Born"이 널리 알려졌죠.

 

루키 시절 조던의 충격적인 퍼포먼스

하지만 조던이 뛰어난 성적을 기록하던 당시, 시카고 불스는 아직 NBA 챔피언에 도전하기에는 부족한 팀이었습니다. 조던은 1986-87 시즌 동안 한 시즌에 3,000점을 넘기며 리그 역사를 다시 썼지만, 팀 성적은 아직 미흡했는데요. 이 시기 조던은 개인 기록을 쌓아가며 리그 최고의 선수로 성장했지만, 팀 우승을 이루기까지는 시간이 더 필요했습니다. 과연 조던은 우승할 수 있을까요?


첫 번째 3연패 - 조던과 시카고 불스의 전성기

3연패를 한 싱글벙글 조던
3연패를 한 싱글벙글 조던 / 출처: 나무위키

1991년, 드디어 조던과 시카고 불스는 바라던 첫 NBA 챔피언 자리에 오르게 됩니다. 매직 존슨이 이끄는 로스앤젤레스 레이커스를 상대로 승리하며 조던은 첫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렸습니다. 이로써 그의 커리어는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었죠.

 

이 우승은 조던이 더 많은 것을 이루기 위한 시작에 불과했습니다. 이후 1992년, 1993년까지 3연패를 달성하며 시카고 불스는 조던의 리더십 하에 NBA 최강의 팀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이 시기 조던의 놀라운 활약 덕분에 그는 농구 팬들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글로벌 아이콘으로 떠올랐습니다.


첫 번째 은퇴와 야구 도전

야구를 하는 조던
야구를 하는 마이클 조던

하지만, 1993년, 조던의 인생에 큰 변화가 찾아옵니다. 그의 아버지 제임스 조던이 피습당해 세상을 떠나자, 조던은 큰 충격을 받고 농구계를 떠나 야구에 도전하게 됩니다.

 

아버지가 꿈꿨던 야구 선수로서의 도전을 위해 마이너리그에서 뛰었지만, 기대했던 만큼의 성과를 내지는 못했습니다. 그리고 1995년 3월, 조던은 전 세계 농구 팬들이 기다렸던 "I'm Back"이라는 짧은 성명과 함께 NBA 복귀를 선언하게 됩니다.


두 번째 3연패와 'The Last Shot'

스포츠 역사상 최고의 명장면으로 꼽히는 'The Last Shot'
스포츠 역사상 최고의 명장면으로 꼽히는 'The Last Shot' / 출처: 나무위키

복귀 후, 조던은 더욱 강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1996년부터 1998년까지 또 한 번의 3연패를 달성하며 조던과 시카고 불스는 다시 한번 NBA 정상에 섰습니다. 특히 1998년 유타 재즈와의 파이널 6차전에서 결승 점프슛을 성공시키며 우승을 확정 지었죠. 이 장면은 농구 역사에 남을 '마지막 슛(The Last Shot)'으로 불리며, 조던의 전설을 완성시키는 순간이었습니다.

 

전설적인 그의 장면

마지막 복귀와 최종 은퇴

하지만 조던의 이야기는 여기서 끝나지 않았습니다. 2001년, 조던은 다시 한번 워싱턴 위저즈에서 코트에 복귀합니다. 비록 나이는 38세였지만, 여전히 평균 20점 이상을 기록하며 노장답지 않은 뛰어난 경기력을 선보였습니다. 2003년 4월, 그는 자신의 마지막 NBA 경기를 끝으로 선수 생활을 마무리했습니다.


 

농구를 넘어선 문화적 아이콘

브랜드 자체가 된 조던 / 출처: 조던 인스타그램

마이클 조던은 농구 선수로서의 커리어를 끝낸 후에도 그의 영향력은 줄어들지 않았습니다. 그는 나이키와의 협업을 통해 탄생한 에어 조던(air jordan) 브랜드로 스포츠 패션의 패러다임을 바꿨고, 은퇴 후에도 샬럿 호네츠 구단주로 활약하며 농구계에 발을 계속 담그고 있습니다.

 

조던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여담 - 나이키와의 전설적인 파트너십

1984년, 조던의 NBA 입성과 함께 또 하나의 결정적인 사건이 있었습니다. 바로 나이키와의 파트너십이죠. 조던은 원래 아디다스를 선호했지만, 나이키의 제안을 받아들여 5년 250만 달러라는 당시로서는 엄청난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 계약으로 나이키는 조던을 위한 에어 조던 라인을 만들었고, 1985년 첫 번째 에어 조던 1이 출시되었습니다. 이 신발은 당시 NBA 규정을 위반했음에도 불구하고 나이키는 기꺼이 벌금을 내며 이를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했습니다. 그 결과, 에어 조던은 농구화의 개념을 혁신적으로 바꿔 놓았습니다.

 

첫 해에만 1억 26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며 에어 조던은 단순한 운동화를 넘어 문화적 아이콘으로 자리 잡았고, 1997년 조던 브랜드가 론칭되면서 더욱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2018년, 에어 조던 라인은 나이키에 29억 달러의 수익을 안겨주었으며, 조던은 로열티로 막대한 수입을 얻었습니다. 이 파트너십은 운동선수와 기업의 후원 계약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세우며, 스포츠 마케팅의 역사를 바꾼 가장 성공적인 협업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조던은 2009년 농구 명예의 전당에 헌액 되었으며, 2016년에는 버락 오바마 대통령으로부터 대통령 자유의 메달을 수여받는 등 그의 업적은 농구를 넘어 사회적 상징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마무리하며

마이클 조던의 이야기는 언제나 제 가슴에 불을 지펴주는 것 같습니다. 재능과 끊임없는 노력이 얼마나 사람을 위대하게 해 주는지 보여주는 증명 같습니다. 물론 저는 조던과 같은 재능이 없지만, 그의 노력과 마인드셋은 꼭 배울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오타니 쇼헤이 연봉과 일대기, MLB 시즌 최초 50-50 달성자

안녕하세요, 우기입니다. 최근 가장 떠오르는 스포츠 스타를 꼽자면 바로 오타니 쇼헤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오타니 쇼헤이는 현재 메이저리그(MLB)에서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우며 야구 역사

abowlofbooks.tistory.com

댓글